몇 시 몇 분을 알아볼까요 - 초등 수학 2학년

안녕하세요, 친구들! 오늘은 "시각과 시간"이라는 단원을 배워 볼 거예요. 이번 단원에서는 시계를 읽는 방법을 알아볼거에요. 시계를 읽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우리는 언제 수업이 시작되고 끝나는지, 언제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이 있는지 알 수 있어요.


몇 시 몇 분을 알아볼까요 - 초등 수학 2학년

먼저, 시계를 통해 시간을 알아내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할게요. 시계에서 짧은 바늘은 시를, 긴 바늘은 분을 표시하고 있다는 걸 알아볼 거예요.


문제1) 시계의 바늘들이 어떤 숫자를 가리키는지 확인한 후에, 시간을 말해봐요.

짧은 바늘은 3을 가리키네요. 이건 "3시"로 읽어요.

긴 바늘은 12를 가리키네요. 12를 가리키는 긴 바늘은 "0분"으로, 굳이 말하지 않아도 돼요.

정답: 3시




문제2) 또 다른 시계에서 바늘들이 어떤 숫자를 가리키고 있는지 확인해 볼게요. 그리고 시간을 말해봐요.

초등학교 시각 읽기

짧은 바늘은 11과 12 사이에 있네요. 이건 "11시"로 읽어요.

긴 바늘은 4를 가리키고 있어요. 1은 5분, 2는 10분, 3은 15분, 4는 20분을 의미해요.

정답: 11시 20분



학습지 미리보기

시계를 보고 시각을 알아내는 학습지예요. 긴 바늘이 숫자를 가리키는 문제와 가리키지 않는 문제가 같이 있어서 다양한 방식으로 풀이 연습을 할 수 있어요.

초등학교 학습지 시각 읽기


무료 학습지 다운로드 받기


다음 시간에는 "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각 읽어보기"를 함께 배워볼 거예요.

목차 확인하기